본문 바로가기
정보 공유/생활 정보

[국민취업지원제도 '1유형'] 첫 상담 후기 / Q&A / 소요시간 / 공무원 준비는? / 안내문 공유 + 🌟7월 27일부터 취업경험 없어도 지원 가능!🌟

by seulda5 2021. 9. 8.
728x90
반응형

국민취업지원제도와 관련해서 가장 최신으로 변경된 3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7/1 부터 18-34세의 청년은 가구단위 재산이 4억원 이하까지 참여할 수 있습니다.

(기존) 재산 3억원 이하 → (변경) 재산 4억원 이하

 

7/27 부터 청년은 취업경험과 무관하게 지원받을 수 있도록 법이 개정되었습니다.

(기존) 2년 이내 100일 또는 800시간 미만 → (변경) 경험 무관

 

 


 

 

국민취업지원제도는 2021년 1월 1일자로 처음 시행되는 제도입니다.

저는 2021년 상반기에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했었습니다.

자세한 정보와 신청은 아래로 ↓

https://www.work.go.kr/kua/index.do

 

국민취업지원제도

 

www.work.go.kr


 

2021. 2. 1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1유형)

2021. 2월 말 수급자격 인정(심사상태 변경)

2021. 3. 5 담당자님으로부터 방문요청 연락

2021. 3. 8 담당자님과 첫 상담

 


저는 1월 31일자로 이전 직장에서의 근로 계약이 만료되었고 바로 다음 날인 2월 1일에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하였습니다.

1유형으로 신청했고, 2월 중순 쯤 담당자님으로부터 연락이 왔어요. 작년에 내가 취업교육을 들었던 게 종료가 되지 않았다는 문제가 생겨 좀 늦어졌지만, 결과는 무사히 1유형에 선정이 되었습니다. 😭

 

 

 

고용센터 첫 방문

약속되어 있던 3월 8일에 고용센터에 방문했습니다.

 

 

단체설명회 - 20분 소요 (지역별, 각 고용센터 별 상이할 수 있음!)

저처럼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선정되어 오늘 상담예약이 있으신 분들이 약 15명 정도 계셨습니다.

단체 강의실에 모여서 직원분으로부터 간단한 설명과 함께 앞에 놓인 서류를 작성하였어요.

 

 

서류 작성 - 5~10분 소요

작성했던 서류는 아래와 같습니다.

 

1) 1유형 유의사항안내

- 구직촉진수당 및 취업성공수당에 대한 안내문

2) 취업지원 신청인에 대한 안내사항

- 제도 참여에 있어 주의할 사항 등

3) 취업역량평가 설문지

- 취업에 대한 의지와 적극성을 평가

4) 수급자 초기상담 설문지

- 취업희망 직종, 취득한 자격증 등을 기입

 

 

담당자와 개별 상담(1차) - 15분 소요

 

단체 설명이 끝난 뒤, 금방 작성한 서류를 들고 배정된 담당자님이 계신 창구로 찾아가서 상담을 받으면 됩니다.

상담은 10-15분? 정도 소요되었습니다. 아마, 상담사마다 상이할 수 있을 거에요.

 

상담내용은 워크넷에 구직등록한 이력서와 금방 작성한 서류를 바탕으로 이루어집니다.

앞으로 취업 지원할 직종과 관련 훈련 및 교육에 대해 안내받고 상담하게 됩니다.

 

★이 때 정해진 직종에 대해서만, 앞으로 진행될 구직활동 시 직종으로 인정됩니다.★

 

다음 상담예약(2차) & 과제

2차 방문상담일은 3월 16일로 약속을 잡았습니다.

다음 상담일 전까지 과제가 주어지는데, 워크넷-직업선호도검사 S형을 응시해야 한다고 안내를 받았어요.

만약 인터넷사용이 어려우신 분들은 1차 개별 상담 시 상담사 분께 말씀드리면 당일에 바로 직업선호도검사를 손으로 응시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시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아요.^^

처음 시행되는 제도이다 보니 정보가 많이 없어 저도 신청할 때 검색을 통해 도움을 많이 받을 수 있었어요!

저와 같이 검색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

 

1유형 사업 유의사항 안내문

아래는 1차 상담 후 상담사님으로부터 받아온 1유형 유의사항 안내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Q&A

 

Q. 심사상태가 수급자격 인정으로 변경되었는데 왜 연락이 없나요?

A. 이번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자가 매우 많아 담당자님들께서 업무가 매우 많고 바쁘신 것 같아요. 심사상태가 변경되었더라도 꼭 연락이 갈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실제로 저는 작년에 들었던 교육 프로그램 문제로 담당자님으로부터 저녁 8시 넘어 연락을 받았습니다. ㅜㅜ

Q. 공무원 준비중인데 국민취업지원제도 선정이 가능한가요?

A. 아니요, 회계사, 변리사, 공무원 준비중인 분들은 국민취업지원제도 진행이 불가능합니다. (방문 후 서류 작성할 때 공무원, 회계사 등을 준비하는 중인지에 대한 질문이 따로 있었습니다.) 그러나 공무원 준비와 사기업 취업을 병행한다면 가능합니다.(매월 구직 활동 이력이 있어야 하는데 공무원 준비는 매월 구직활동이 사실상 불가능하니깐요! )

Q. 국민취업지원제도 진행중에 취업이 되면 어떻게 되나요?

A. 취업된 업장 근로시간이 주당 30시간, 고용보험 최초 취득신고 된 경우, 취업성공수당이 지급됩니다. (동일 사업장에서 6개월 근속 시 50만원, 12개월 근속 시 100만원 지원)

Q. 1차 상담 후 2차 상담일전까지 구직활동을 해야 하나요?

A. 아니요. 2차 상담일전까지 구직활동을 하지 않아도 괜찮고 과제(직업 선호도 검사)만 해오시면 됩니다.

Q. 초기상담 이후에는 신청 취소 불가라고 되어 있는데, 제가 1차 상담만 받고 2차 상담을 남겨두고 있습니다. 그래도 취소가 불가한가요?

A. 네. 초기(1차)상담이 진행되었기 때문에 신청 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초기상담 이후 '국민취업지원제도' 신청 취소가 불가능 (중단 및 미출석 시 3년간 재참여 제한)★★★

- 돈 주는거라고 그냥 막 신청했다가 중간에 취소하면 3년간 참여가 제한되니 잘 생각해보시고 신청하세요!

 

 

728x90
반응형

댓글